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멈추지 않는 마른기침 멈추는법과 의심해야할 질병은?

잡학사전★/건강

by 찌형 2018. 1. 8. 14:54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겨울철에는 마른기침 하시는분들은 흔하게 볼수가 있는데요, 가볍게 가끔 하시는 분들이 있고 혹은 정말 일상 생활하는것이 힘들겠다 싶을 정도로 심하게 자주 하시는 분들도 볼수가 있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작년 이맘때쯤 기관지가 많이 안좋아져서 고생을 정말 많이 했는데요 다른 증상은 저혀 없음에도 마른 기침이 멈추지 않고 계속 되어 천식이나 폐렴을 의심하기도 하였지만 다행히 약해진 기관지와 겨울철 건조함, 그리고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은 사무실에서 몇년간 근무하며 생겼던 증상으로 올해는 잘 관리해주고 하였더니 전혀 마른 기침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








마른 기침이 계속 되다보면 작년에 제가 그러하였듯 무슨 질병 때문이 아닐까 고민이 되실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마른 기침이 지속될 경우에 의심 해볼수 있는 질병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식]



천식은 대표적으로 유전 혹은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으로 인해서 기관지가 좁아지고 이로 인해 호흡 곤란과 기침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 인데요, 주로 반복적인 기침이 나타나게 되며 알레르기 체질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심할 경우에 응급 처치가 필요한 상황이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하는 질환 입니다. 하지만 천식 질환을 인지하고 있고 전문의에 상담을 통한 올바른 약물 복용과 주변 환경 요건에 신경을 써준다면 충분히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질환 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마른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의심해봐야할 질환 두번 째는 역류성 식도염 입니다. 위속의 내용물과 위산이 함께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하여 기침과 가슴쓰림, 그리고 신 느낌을 주는 트림과 함께 쉰 목소리 등이 주된 증상인데 평소에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마른 기침이 3주 이상 지속 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탄산음료와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술과 담배 그리고 커피를 자제하는것이 필요합니다.



[후두염]



마른기침이 멈추지 않을때 의심해봐야 할 질환 후두염은, 목감기와 비슷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콧물과 코막힘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다는 차이점을 보입니다. 마른기침과 동시에 쌕쌕 거리는 숨소리가 들리거나 성대의 염증으로 인하여 쉰목소리가 들리거나 간혹 가슴과 갈비의 뼈 부분이 들어가는 등의 증상들이 후두염의 주된 증상들이라고 할수 있으며 말을 직업적으로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만큼 평소에 성대가 마르지 않도록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마른 기침을 유발할수 있는 질병들도 추가적으로 있고 저와 같은 경우로 단순히 약해진 기관지와 주위 환경, 그리고 겨울에 차고 건조한 계절적 특성으로 인해서 단순히 마른 기침이 지속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기관지가 약해지는 일은 흔하지 않으니 반드시 마른 기침이 멈추지 않을때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것이 건강 관리에서 빠질수 없는 부분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마른 기침 멈추는법 또한 궁금하실텐데요, 질병이 아닌 단순히 지속되는 마른 기침의 경우에는 평소 생활속에서 작은 변화로 마른 기침을 충분히 관리해줄수가 있습니다. 저 역시도 질환이 아닌 평소 관리를 해주지 않아 약해진 기관지로 인해 마른기침이 지속되었던 케이스라고 할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마른 기침 멈추는 생활속 작은 변화 5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따뜻한 물(차)마시기"



마른 기침은 목이 건조하고 칼칼해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차가운 물이나 음료보다는 따뜻한 차, 그중에서도 되도록 카페인 성분 등이 함유 되지 않은 일반적인 물을 권해드리고 싶은데요 몸의 순환을 돕고 건조해진 목에 수분을 제공하여 마른 기침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되도록 자주 따뜻한 물을 드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실내 환경 관리"



건조함은 기관지는 물론 피부에도 좋지 못한 환경이라고 할수 있는데요, 가습기를 사용하는것도 좋고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빨래나 수건을 널어놓는방법, 그리고 실내 공기를 위해서 식물을 키워주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가글하기"



꼭 기침이 아닐 경우에도 바이러스로 인하여 마른 기침이 지속될 가능성도 있는데요 입속의 세균 제거를 위해 올바른 양치질과 가글을 자주 해주게 되면 마른 기침에 도움을 받아볼수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 줄이기"



어떻게 보면 앞서 소개해드린, '따뜻한 물마시기'와 비슷한 내용이기도 한데요, 우선 따뜻한 음료라고해서 무조건 마른기침에 도움이 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커피와 옥수수 수염차, 녹차 등은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몸수 수분을 배출하여 오히려 호흡기와 신체를 더 건조하게 하기도 하기 때문에 박하차와 도라지차, 배꿀차와 감잎차 등 염증 완화와 호흡기에 도움이 되는 차를 마시려 하는것이 좋습니다.



"휴식을 취하자"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몸의 건강을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숙면은 기본적으로 중요합니다. 목과 기관지의 건강 역시 마찬가지 인데요, 충분한 휴식을 통해서 목과 기관지가 힘을 되찾을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면 겨울철 지속되는 마른기침으로 부터 해방될수 있겠죠?











오늘은 간단하게 멈추지 않는 마른기침이 지속될때 의심해봐야할 질환들과 함께 마른 기침을 멈추는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강조 드렸던것 처럼 어느 기간 이상(대략 4주) 마른 기침이 지속된다면 단순한 경우가 아닌 질병으로 인하여 마른기침이 계속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