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컬링 믹스더블? 컬링에 대해서 알아보자!

잡학사전★/스포츠

by 찌형 2018. 2. 9. 12:06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개회식이 열리는 2월 9일 금요일 입니다. 경기는 지난번에 말씀 드렸던것 처럼 어제 2월 8일 부터 시작이 되었는데요, 어제 우리 대한민국 국가 대표님 경기 결과를 짧게 정리해 드리면 '컬링 믹스더블 예선 셰션 1 시트 C경기'에서 핀란드에게 9:4로 승리하였으며 이후 '컬링 믹스더블 예선 셰션 2 시트 B경기'에서 안타깝게 중국에 7:8로 패배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스키점프 남자 노멀힐 개인 예선'이 있었는데요, 최서우 선수가 39위로 진출 하였지만 김현기 선수는 52위로 안타깝게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오늘 현재까지(작성기준 낮 11시) 진행된 대한민국 대표팀의 경기는 '컬링 믹스더블 예선 셰션 3 시트 A경기'에서 노르웨이에게 3:8로 패배하였으며 '프리스타일 스키 여자 모글 예선 1경기'에서 서지원 선수가 19위 서정화 선수가 30위를 기록하였으며 '피겨 스케이팅 팀이벤트 남자 싱글 스케이팅 SP'에서 6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후에도 '프리스타일 스키 남자 모글 예선 1경기', '피겨 스케이팅 팀이벤트 페어 스케이팅 쇼트 프로그램', '컬링 믹스더블 예선 셰션 4 시트 C경기' 그리고 개회식 등이 예정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대한민국 대표팀에 응원을 필요로 하겠죠?







오늘은 대한민국 대표팀이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가장 먼저 경기에 참여한 컬링, 그중에서도 믹스 더블 경기에 대해서 어떤 규칙과 방식으로 이우러지는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컬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본적도 있고 '가운데 가면 좋은거구나' 느끼셨겠지만 아무래도 제대로 된 규칙과 방식을 알고 보는것과 모르는것의 재미가 보다 클수밖에 없겠죠?





컬링은 2 혹은 4인이 한팀을 구성하게 되는데요, 각 팀이 번갈아 가면서 스톤(Curling Stone)을 던지고 이때 ‘브룸’(broom)이라고 불리는 솔을 이용하여 얼음면을 스위핑(Sweeping) 하여 스톤의 진행 방향과 속도 등을 조절하여 중앙 부분을 일컫는 하우스 안에 보다 많은 공을 위치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기 입니다.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남자,여자, 믹스더블 경기까지 총 3개의 세부종목이 진행됩니다.











[남자/여자 경기]



한 경기는 10엔드로 구성되며 각 팀은 38분의 thinking time을 부여 받게되어 총 경기 시간은 대략적으로 3시간 정도가 소요 됩니다. 각팀은 후보 1명을 포함하여 5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한 팀당 8개의 스톤을 상대팀과 번갈아 가며 투구하게 되는데 1엔드에 선수당 한개씩 2회 투구를 하게 됩니다. 출전하는 양팀의 4명의 선수가 각 2개씩 총 16개의 스톤이 모두 투구되고 난 이후에 해당 엔드의 점수가 종합 되고 엔드가 종료 됩니다.



[믹스더블 경기]



한 경기는 8엔드로 이루어지며 각 팀은 22분의 thinking time을 부여 받습니다. 각팀은 2명의 남녀 혼성 선수로 구성되며 각팀은 엔드마다 5개의 스톤을 투구 합니다. 한 선수가 1번과 5번 스톤을 투구하면 다른 선수는 2~4번 스톤을 투구하고 투구하는 순서는 매 엔드 마다 바꿀수 있습니다. 양팀이 합쳐서 각각 5개, 총 10개의 스톤이 모두 투구되게 될 경우에는 해당 엔드의 점수가 결정되고 엔드가 종료 됩니다. 각 팀당 한개의 스톤을 미리 두고 엔드를 시작하는데 이는 남자/여자 경기와는 다른 모습으로 한 경기에 한번씩 '파워플레이'라는 규칙을 사용할수 있는데 파워플레이는 후공권을 가진팀이 하우스에 놓여잇는 방어용 스톤과 자신의 돌을 기존의 정중앙이 아닌 양 옆으로 배치할수 있게 만들어 주는 권리로 이를 통해 남자/여자 경기와 다른 모습을 볼수 있는것이 특징 입니다.





오늘은 컬링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아무래도 부족한 설명이다 보니 이해가 제대로 되었을지 염려가 되는데요 하지만 어느정도 2018 평창 동계 올림픽에서 컬링 경기를 시청하시고 응원하시는데에는 충분히 도움이 되셨지 않았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대한민국 대표팀 경기일정 보러가기↓

2018/02/07 - [잡학사전★/스포츠] - 2018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 D-2, 한국 대표팀 경기 일정은?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