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슈퍼 블루 블러드 문! 슈퍼문과 개기월식이 함께 다음 기회는 2037년도?

잡학사전★/일상

by 찌형 2018. 1. 31. 15:1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각종 포털에서 '슈퍼문', '블러드문', '블루문', '개기월식' 등이 많이 검색 되고 있는데요 이는 오늘 나타는 개기월식이 1982년 이후에 35년만에  '슈퍼문', '블러드문', '블루문' 위 3가지 현상이 한번에 일어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 입니다. 이번 개기 월식은 아시아와 호주, 그리고 캐나다 동부에서만 직접 확인을 할수가 있는데요 쉽게 보기 힘든 기회인 만큼 많은 분들이 이번 개기월식을 보고 싶어하시는것 같습니다. 우선 시간부터 살펴보면 31일 오후 8시 48분부터 부분적으로 월식이 진행되는 부분월식이 시작이 되며 이후 9시 51분부터 달이 지구에 완전히 가려지는 개기월식이 진행 된다고 합니다.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슈퍼 블루 블러드 문은 '슈퍼문', '블러드문', '블루문'이 함께 일어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그렇다면 슈퍼문과 블러드문 그리고 블루문은 각각 무슨 현상을 말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슈퍼문]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져 보름달 중에서도 가장 크고 빛나게 보일 때를 가리킨다"



[블루문]



"한 달에 보름달이 두번 뜨는 현상중에서 두번째로 뜨는 달을 가리킨다"



[블러드문]



"달이 완전히 지구에 가려지는 개기월식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태양광선이 지구에 가려져 대부분 달에 도달하지 못하지만 비교적 대기를 잘통과하는 붉은색 빛이 지구 대기를 통과하여 붉은색 빛이 달에 도달하기 때문에 달이 붉게 물드는 현상"






아무래도 달을 보며 소원을 빌거나 하는 문화가 오랫동안 이어져 온 만큼 이렇게 의미있는 슈퍼 블루 블러드 문을 보며 소원도 빌고 또 쉽게 볼수 없는 기회인데다가 다음 슈퍼 블루 블러드문은 NASA(미국 항공우주국)에 따르면 2037년에 나타날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자녀들과 함께 특별한 달, "슈퍼 블루 블러드 문"을 관찰하는것도 좋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오늘 나타나는 슈퍼 블루 블러드 문은 맨눈으로 관찰이 될수 있을 정도로 그 현상을 뚜렷하게 확인하실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사정상 관측이 불가능한곳에 계시거나, 혹은 시간이 안되실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못본다고 하셔서 크게 아쉬워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한국천문연구원에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개기월식이 시작하는 8시 40분부터 완전히 종료되는 새벽 1시 20분까지 라이브 방송을 진행 한다고 하니 날씨가 춥기도 하고 바깥에서 계속 관찰하실 여건이 안되신다면 이를 이용하실수가 있습니다.



- 한국천문연구원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오늘 밤 확인 할수있는 슈퍼 블루 블러드 문! 이번에 놓치면 무려 20여년 뒤에나 다시 볼수 있는 만큼 신기하고 아름다운 달 보면서 소원을 빌며 올해를 기분좋게 시작하는것도 참 의미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반응형

'잡학사전★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금 시작합니다  (0) 2017.11.21

관련글 더보기